추간판탈출증 수술 선택방법 및 수술상 과실, 설명의무 위반이 인정된 사례

의뢰인은 요추 4-5번간 팽윤이 있었으나 현저한 추간판탈출증으로 인한부작용이 없는 상태에서 대학병원으로 진료를 받으러 갔습니다.

대학병원에서는 의뢰인이 허리통증을 호소하자 곧바로 입원해서 수술을 하자고 했고, 의로인은 대학병원 교수가 수술을 곧바로 해야한다고 하자 덜컥 겁이나서 수술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에 따르면 대학병원에서 권한 수술은 추간판탈출증으로 후유증이 심하게 남은 환자들에게 시행하는 수술이고 내용도 상당히 복잡한 수술이어서 의뢰인에게 필요한 수술은 아니었습니다.

의뢰인은 복잡한 수술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수술 다음날부터 왼 발목을 들 수가 없어 부작용을 호소하였는데, 대학병원에서 시간이 지나면 회복된다고 하여 2년간 치료받았으나 오히려 장애만 발생하여 소송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본 소송은 1, 2심 모두 진행되었고, 대학병원 측의 성급한 수술결정이 잘못되었다는 부분, 수술과정에서 의료과실이 있었다는 부분이 인정되어 손해배상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의료법률 문제로 고민이신가요?

법률사무소 이원은 의사출신 대표변호사가 의료와 법률 양쪽의 전문지식을 갖고 의뢰인의 문제를 빠르고 친절하게 상담합니다. 궁금한 점은 부담없이 문의하세요.

글 공유하기:

카테고리

사례연구

의료소송가이드

언론보도

다른 글 보기

1인1개소법’ 하의 병원MSO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언

‘병원MS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 MSO는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의 약자로 ‘병원경영지원회사’를 뜻하며 ‘병원MSO’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병원MSO의 주된 역할은 각 병의원을 개설한 의료인에게 진료, 수술

발목관절 인대파열 국가유공자 인정사례

원고는 군 복무 이전에는 발목부상이나 아무런 발목통증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군복무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사단 내 야간 기동훈련 중 발목이 여러차례 꺾이는 부상을 입었고 사고

척추유합술 전 사정변경에 대한 설명의무 위반 사례

환자는 추간판협착증으로 인하여 수술치료를 받고자 사고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병원에서는 입원당일 환자에게 요추유합술을 시행한다고만 설명하였고 입원 후 4일간 수술위험성이나 수술계획에 필요한 각종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런데 4일 후

의사출신 변호사로 구성된
의료소송 전문 법률사무소

업무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