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무중 발목불유합이 발생하여 보훈보상대상자 등록이 거절된 사례

원고는 수색대 보병으로 근무 중 훈련과정에서 넘어져 발목이 크게 접질러졌습니다.

원고는 발목이 접질러진 이후 발목이 부어오르고 보행이 어려워 군의무대를 거쳐 군병원 진료를 받게 되었고, 발목 뼈가 불유합 상태로 진단되었습니다.

원고는 민간병원에서 수술을 받고 복귀하였으나 계속하여 발목을 접질러 정상복무가 어려운 상황임에도 끝까지 복무를 완료하고 제대하였습니다.

원고는 제대 후 발목뼈가 불유합된 것과 발목이 계속 삐어 불안정한 것에 대하여 보훈청에 국가유공자, 보훈보상자 등록을 하였으나 보훈청에서 발목뼈가 부러진 것이 중학생때로 추정된다는 이유로 등록을 거절하였습니다.

행정법원은 원고의 발목불유합이 중학생때 발생한 것이라는 보훈청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국가유공자, 보훈보상대상자 등록거절이 타당하다고 판결하였으나, 법률사무소 이원에서는 발목이 불유합되었다 하더라도 군 복무 이전은 물론 곤 복무 중 넘어지기 이전에는 정상근무가 가능할 정도로 발목 건강상태가 좋았던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에 서울고등법원에서는 원고의 발목불유합이 군 복무중 악화된 것을 인정하여 보훈보상대상자 등록이 결정된 사안입니다.

의료법률 문제로 고민이신가요?

법률사무소 이원은 의사출신 대표변호사가 의료와 법률 양쪽의 전문지식을 갖고 의뢰인의 문제를 빠르고 친절하게 상담합니다. 궁금한 점은 부담없이 문의하세요.

글 공유하기:

카테고리

사례연구

의료소송가이드

언론보도

다른 글 보기

1인1개소법’ 하의 병원MSO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언

‘병원MS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 MSO는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의 약자로 ‘병원경영지원회사’를 뜻하며 ‘병원MSO’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병원MSO의 주된 역할은 각 병의원을 개설한 의료인에게 진료, 수술

발목관절 인대파열 국가유공자 인정사례

원고는 군 복무 이전에는 발목부상이나 아무런 발목통증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군복무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사단 내 야간 기동훈련 중 발목이 여러차례 꺾이는 부상을 입었고 사고

척추유합술 전 사정변경에 대한 설명의무 위반 사례

환자는 추간판협착증으로 인하여 수술치료를 받고자 사고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병원에서는 입원당일 환자에게 요추유합술을 시행한다고만 설명하였고 입원 후 4일간 수술위험성이나 수술계획에 필요한 각종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런데 4일 후

의사출신 변호사로 구성된
의료소송 전문 법률사무소

업무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