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서 침치료 후 사망한 사례

환자는 평소 어깨결림으로 인하여 동네 인근의 한의원에서 침치료를 받았습니다.

한의사는 환자의 어깨결림 증상 치료를 위하여 이른바 장침을 환자의 어깨에 시침하였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장침을 놓으면 어깨 외에 가슴이나 폐 부위까지는 침이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한의사가 시침한 장침 삽입방법은 통상 한의사들이 하는 방법과 사뭇 다른점이 있었고 이에 따라 환자는 장침으로 폐가 손상되어 기흉이 되었습니다.

환자가 기흉으로 인하여 가슴답답함을 계속하여 호소하였는데, 한의사는 조금 쉬면서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면 될 것으로 생각하여 다른 환자를 돌보았고, 그 사이 환자는 호흡곤란이 심하여 결국 큰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사망하였습니다.

법원에서는 한의사의 잘못으로 환자가 사망에까지 이른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장침 부작용에 대한 설명도 하지 않았고, 정상적인 방법과 다른 시침으로 인하여 환자의 기흉으로 환자 상태가 악화되는데 기여한 점을 근거로, 위자료 4500만원 지급을 할 것을 권하여 사건이 확정되었습니다.

한의원 치료로 인하여 사망한 사건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이루어진 사례로서 의미가 있다고 할 것입니다.

의료법률 문제로 고민이신가요?

법률사무소 이원은 의사출신 대표변호사가 의료와 법률 양쪽의 전문지식을 갖고 의뢰인의 문제를 빠르고 친절하게 상담합니다. 궁금한 점은 부담없이 문의하세요.

글 공유하기:

카테고리

사례연구

의료소송가이드

언론보도

다른 글 보기

1인1개소법’ 하의 병원MSO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언

‘병원MS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 MSO는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의 약자로 ‘병원경영지원회사’를 뜻하며 ‘병원MSO’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병원MSO의 주된 역할은 각 병의원을 개설한 의료인에게 진료, 수술

발목관절 인대파열 국가유공자 인정사례

원고는 군 복무 이전에는 발목부상이나 아무런 발목통증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군복무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사단 내 야간 기동훈련 중 발목이 여러차례 꺾이는 부상을 입었고 사고

척추유합술 전 사정변경에 대한 설명의무 위반 사례

환자는 추간판협착증으로 인하여 수술치료를 받고자 사고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병원에서는 입원당일 환자에게 요추유합술을 시행한다고만 설명하였고 입원 후 4일간 수술위험성이나 수술계획에 필요한 각종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런데 4일 후

의사출신 변호사로 구성된
의료소송 전문 법률사무소

업무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