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담관조영술 중 천공이 발생한 후 수술적 치료가 지연되어 사망한 사례

환자는 복통으로 종합병원 진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는 환자에게 복부CT를 촬영한 다음 총담관 담석 및 담관염이 의심된다고 하여 소화기 내과로 입원시킨 다음 췌장담관조영술(ERCP)을 시행하였습니다.

췌장담관조영술로 담관염, 담석제거를 안전하게 하고 만약 조영술 중 부작용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처하여야 하는 것이 종합병원 의료진의 기본적인 진료의무입니다.

환자는 췌장담관조영술 중 십이지장 천공으로 담석제거도 하지 못하고 다시 병실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담석제거 실패후 천공이 발생한 경우 즉시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치료원칙입니다. 그러나 병원은 분명한 이유도 없이 수술적 치료를 며칠씩이나 지연하여 환자가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환자 유가족을 대리하여 의료중재원중재를 받게 되었고 중재원에서 병원측 잘못이 인정되어 위자료 지급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췌장담관조영술 실패시 수술적 치료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중재원에서 인정되었고, 병원도 일부 책임을 인정한 것이 의미 있는 사례였습니다.

의료법률 문제로 고민이신가요?

법률사무소 이원은 의사출신 대표변호사가 의료와 법률 양쪽의 전문지식을 갖고 의뢰인의 문제를 빠르고 친절하게 상담합니다. 궁금한 점은 부담없이 문의하세요.

글 공유하기:

카테고리

사례연구

의료소송가이드

언론보도

다른 글 보기

1인1개소법’ 하의 병원MSO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언

‘병원MS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 MSO는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의 약자로 ‘병원경영지원회사’를 뜻하며 ‘병원MSO’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병원MSO의 주된 역할은 각 병의원을 개설한 의료인에게 진료, 수술

발목관절 인대파열 국가유공자 인정사례

원고는 군 복무 이전에는 발목부상이나 아무런 발목통증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군복무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사단 내 야간 기동훈련 중 발목이 여러차례 꺾이는 부상을 입었고 사고

척추유합술 전 사정변경에 대한 설명의무 위반 사례

환자는 추간판협착증으로 인하여 수술치료를 받고자 사고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병원에서는 입원당일 환자에게 요추유합술을 시행한다고만 설명하였고 입원 후 4일간 수술위험성이나 수술계획에 필요한 각종 검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런데 4일 후

의사출신 변호사로 구성된
의료소송 전문 법률사무소

업무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