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치료하려다 시력을 잃게 된다면?

-약물치료의 이면: 부작용 피해 사례-

100% 안전한 약은 없다

가장 간편한 치료 수단, ‘약물’. 하지만 약물의 대부분은 치료적 효과 외 부정적인 증상을 유발하는 부작용의 위험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용량과 용법에 맞게 복용해도 환자의 특성에 따라, 약물의 특성에 따라 유해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죠.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기 전, 해당 약물이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을 사전에 인지하고 처방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령 감기약을 처방할 때 의사가 “위가 쓰릴 수 있으니 꼭 식사 후 드세요.”라고 설명을 덧붙여준다거나, 위 보호제를 함께 처방해주는 등 해당 약물의 부작용에 대한 사전 고지나 추가 처방을 통해 해당 약물로 인한 부정적 피해를 방지해주죠. 특히 부작용의 문제가 심한 약물이라면 사전 고지 및 상담, 추후 실제 부작용 발병 시 대처에 대한 중요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약물 부작용 의료소송

안과질환을 유발하는 항결핵제

마이암부톨이라고도 불리는 항결핵제 에탐부톨은 결핵을 치료하는 일종의 항생제로, 시신경에 문제를 일으켜 시력을 떨어트리는 부작용을 동반하고 있고 시신경 외에도 각종 말초신경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오나이아지드 역시 안과질환을 유발하는 항결핵제로, 해당 약물 복용 시 부작용으로 인한 시력 저하 증상이 유발된 경우 약물 복용을 중단하지 않으면 시력 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부작용 발병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약물 부작용 의료소송

부작용 호소에도 ‘참으라’ 무시하고 넘긴 병원

문제는 부작용 증세를 자각한 환자가 병원에 이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였으나, 이를 안일하게 대처한 병원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된 경우입니다. 

항결핵제를 복용하던 중 A씨는 급작스런 시력 저하를 느껴 결핵 치료를 진행 중인 병원의 전문의에게 이를 설명하였으나, 병원에서는 큰 문제가 없으니 약을 계속 복용하도록 처방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시력은 점차 나빠졌으며, 손발 저림과 신경성방광염으로 인해 일반적인 생활마저 불편해진 A씨는 결국 자녀 B씨를 동반하여 한 달, 3달 후에도 시력 등의 부작용을 병원에 호소하였으나 주치의는
“약물을 복용하면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며 더 나쁜 증상이 발병한 이들도 참는다”

라고 말할 뿐이었습니다. 

부작용, 사전 고지도 추후 대처도 없었다

하지만 A씨가 복용하던 결핵약물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경부작용이 빈번한 약물이기 때문에 1~2달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시력 검사를 권고하며, 다른 신경부작용 증상이 의심될 경우 즉시 약물을 중단하고 그 증상의 원인을 찾는 것이 약물처방 및 진료과정에서 의사가 이행해야 할 의무에 해당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주치의는 약물 투여 전 충분한 지도 및 설명을 간과하였을 뿐 아니라, 부작용이 초기에 발견되었을 당시 필요한 검사도 시행하지 않은 채 되려 환자를 유별나다는 식으로 대처한 것이죠. 
이로 인해 몸과 마음에 모두 상처를 입은 A씨와 자녀 B씨가 약물부작용과 의사의 설명의무 및 진료상 주의의무 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한 후 소송을 제기하게 된 것입니다. 

환자에게 무관심한 병원의 최후

결국 법원에서는 피고 병원이 진료상 요구되는 주의의무와 약물복용 전과 약물복용 과정에서 설명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판단, 진료비와 위자료(총 60,000,000원)를 지급하는 것으로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이 사건은 의사가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환자에 대한 대처가 지나치게 무관심하고 몰인정했던 점, 환자도 의사만큼 공부하면 의료소송이 그만큼 유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사례였습니다.  

과실 입증 어려운 의료 소송

해당 사례는 의료소송전문 법률사무소 이원의 정이원 변호사가 담당한 의료소송사건을 읽기 쉽게 풀이한 내용입니다. 위 사례는 법률사무소의 전문적 도움을 통해 전적으로 피해자의 손을 들어준 승소판례이나, 의료 소송의 경우 인과관계를 명확히 밝히기가 어렵기 때문에 치료 과정을 잘 알지 못하는 환자 입장에서는 홀로 의사들의 과실을 입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법률사무소 이원은 의료소송전문 법률사무소로, 의료 사고를 당하고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한 소송을 전문으로 진행합니다. 

정이원 변호사 의료소송

의료법률 문제로 고민이신가요?

법률사무소 이원은 의사출신 대표변호사가 의료와 법률 양쪽의 전문지식을 갖고 의뢰인의 문제를 빠르고 친절하게 상담합니다. 궁금한 점은 부담없이 문의하세요.